이미지들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것들의 효과는 무엇인가? 인구통계학은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이미지들을 읽어내는가? 이 장의 주요한 관심은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지들을 보는 것으로서, 시각 문화의 요소들 내에서 그것을 어떻게 읽을 수 있는가에 집중하고, (그것을 예시하는 능력을 파악
Ⅰ. 인지과학의 정의
인지과학은 앎의 과학이다. 인지과학에서 認知라는 말은 앎을 뜻한다(일반적으로 사용하는 認識이란 개념은 다소 수동적 受容과정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으며, 意志 등의 능동적 지적 과정들을 다 포괄하지 못하는 좁은 의미의 개념적 뉘앙스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보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1. 서론
과학적 혁명, 변혁을 구체적으로 가능하게 하며 그 기초 이론을 제시하고 이 변화의 개념적, 구체적 의의를 탐색하는 학문인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 지난 반세기 동안에 급격히 부상한 것이다. 현대 과학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가 학문 간의 벽을 허무는 학문의 발전 경향이며, 그 대표적
2) Constructivism (구성주의이론) ▶ 인간의 능동적인 지각능력, 인식능력에 기본을 두며, 형태구성 법칙에 따라 수동적으로 물체를 인식한다고 주장한 게슈탈트 이론에 비판적이지만, 넓게 보면 구성주의 이론도 결국 게슈탈트 이론의 한 분파로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관찰자는 물체의 부분들을 개별적
서론
사진영상론 (Photo-Semiotics)은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적 측면을 다루는 분야 중 하나로, 시각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프로세스를 탐구한다. 이론적으로 사진영상 관련 이론은 영상과 사진의 의미, 기호, 문화적 맥락,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이를
visual media are manipulating (조작) our eyes or the latter needs to be used in a less obvious way, with or without the use of extra instruments, optical or not.
▪ "Is seeing believing?" “Is seeing knowledge?"
▪ The visual media are capable to conjure up things that are not there and make us to see effects that did not happen.
그러므로 우리는 이미지 만드는 법
Full Terms & Conditions of access and use can be found at
https://www.tandfonline.com/action/journalInformation?journalCode=rina20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The Review of Marketing Communications
ISSN: (Print) (Online) Journal homepage: https://www.tandfonline.com/loi/rina20
When verbal metaphors become more persuasive:
the interplay between goal orientation of ad
claims and metaphor
H
인지과학의 재구성
요약
인지과학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인지주의(Cognitivism)’, 또는 ‘인지적 패러다임’은 마음과 두뇌와 컴퓨터의 본질과 상호 관계성을 규명하며, 이들의 공통분모를 찾고 거기서 얻어지는 개념적 틀에 의해 인간과 세상을 설명하는 방식을 재구성하려는 노력에서 이루어진 새로